본문 바로가기

MZ Hobby/Keyboard

MongZ Mini V0.1 (몽작미니 v0.1)

기성품 적축보다 가볍고 훨씬 부드러운 키감을 줍니다. 서걱임이 상당히 적은 스위치로 제작했습니다.

 

몽작 미니 키보드 1호

 

**만든 필요성 & 목적 & 사용키배열

해피해킹과 같은 미니 키보드는 방향키가 없어서 불편하고 편집키(HOME, END, PG UP, PG DN)을 많이 쓰는 저같은 유저에게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키보드를 조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피해킹보가 오른쪽에 한줄이 더 있습니다. 키배열은 아이콘이 내장되어 있어 원하시는대로

다시 설정해서 쓰실수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좌우 펑션키가 있는 부분에 모두 FN 키를 설정해두고

FN+숫자키는 F1~F12가 입력되고 역슬레쉬 키가 DEL 키의 역할을 하고 FN+BACK SPACE는 INT 의 기능을, 그리고 제일 오른쪽 방향키 위로 있는 4개의 키는 위에서 부터 PG UP, PG DN, HOME, END 키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PRINT SCREEN, SCROLL LOCK, PAUSE 키도 FN+P,[,] 이 3개의 키에 다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설정은 원하시는대로 바꿔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했다를 적어보았습니다.

 

**주의사항

기판을 잘라서 조립하였고 풀와이어링으로 조립한 키보드 입니다.

 

이리저리 뒤집어 보면 이쁘지 못하게 마감된 부분들이 있습니다만....키보드를 계속 뒤집고 돌려보지 않는이상 특히나 키캡을 꼽은 상태에서는 그런 부분이 나타나지 않아서 사용상의 미관은 양호합니다.

 

정상 작동 잘하고 미니 키보드가 키가 적어서 아쉬운 부분을 최대한 보안하여 만든 키보드 입니다.

 

스펙

구성 :

1. 카일 적축 + 크라이톡스 103 윤활 + KBDMOD 50G 스프링

2. 아크릴 비키 스타일 하우징

3. 아이콘 사용 (원하는 키 맵핑 가능) > 필요하신 프로그램도 없으시면 함께 보내드립니다.

4. 키배열의 특징 : 주옥션 하단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참고)

5. 캡스락(체리식), 스페이스바(6X 체리식)

6. 캡스락에만 핑크색 LED 사용.

7. 스페이스 스테빌라이져에 철심은 황동봉을 사용하였습니다. (몇몇 사진엔 스텐리스 봉인데 현재 황동봉이 설치되어 있고 아주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사실 황동봉이 더 잘 움직여줘서 좋은것 같습니다.)

 

키감의 특징

50G에 윤활된 리니어 키캡입니다.

가볍고 부드러우며 서걱임이 상당히 적고 부드럽습니다.

시끄럽지 않고 정갈한 소리와 키감을 줍니다.

 

키보드 사진

 

키캡을 포함한 사진

주옥션 키캡에 백스페이스, 역슬러쉬, 엔터, 우쉬프트만 다른 키캡을 꼽아 사용했습니다.

 

스페이스바 스테빌라이져의 철심은 그림의 스테인리스는 임시로 수축튜브로 연결해서 쓴것인데

현재 황동봉을 접어서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승 화이트 키릴을 섞어서 꼽아봤습니다.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키캡을 꼽으면 하우징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하단열은 여전히 주옥션 하단열입니다.)

 

옆모습

뒤집어 높은 모습입니다. 볼트가 체결된 부분이 보이고 범폰 부분도 있습니다. 범폰 부분에 일부러 두꺼운 아크릴을 대어서 키보드가 처지지 않게 설계한 하우징입니다. 볼트 구멍은 설계미스로 약간씩 더 갈아내어 설치했기 때문에 이 사진에 잘 안나오지만 너트크기보다 살짝 더 큽니다. 보기 안좋을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미 조립된 상태고 키보드 쓸때 절대 볼수 없는 부분이 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본딩해놓은 부분은 아이콘 컨트롤러를 안쪽에 설치하면서 여유공간을 두기 위해서 하판을 조금 잘라내고 그부분이 노축되지 않도록 아크릴로 본딩한 부분입니다. 역시나 사용중엔 볼일 없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오른쪽에 보시면 볼트 너트 구멍 하나가 비어 있습니다. 이건 안쪽에 와이어링이 볼트에 눌리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어서 일부러 비워 놓은 부분입니다. 이 볼트를 제외하더라도 제가 워낙 너트 볼트를 많이 설치하도록 해놔서 키보드 자체는 아주 튼튼하게 채결되니까. 절대 저부분은 비워 두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안쪽에 USB 5핀을 상판에 볼트 너트 체결로 결합해놓은 부분입니다.

약간 하우징을 갈아낸 부분이 보입니다만 역시나 사용중엔 보실일 없습니다.

 

 

딱 이 상태입니다. 스테빌라이져에 크라이톡스 205를 발라 놓아서 하얗게 표시되어 보입니다.

스페이스바 스테빌도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황동봉이 설치된 모습입니다.

캡스락에 분홍색 LED를 설치해 두었습니다.

 

 

측면사진

황동봉 모습 (아주 깔끔하게 접히진 않아 보이지만 아주 잘 작동합니다.)

 

아이콘이 내장된 내부공간확보를 위해 본딩한 부분과 몇몇 너트가 설치된 부분.

 

 

키캡

1. 주옥션 키캡 (풀셋)

 

2. 추가 얇은 PBT 키캡 

    전부 체리키캡 높이

 

     얇은 PBT 백스페이스(베이지)

     (엔터위의)역슬러쉬 키캡(베이지) 

     엔터키(베이지)

     짤은 우쉬프트(그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