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 Hobby/Keyboard

키캡 리퍼블릭 게시판에서 판매중인 키캡 2종 리뷰

키캡 리퍼블릭 게시판에 판매중인 체리 키캡 2종에 대한 리뷰와 설명입니다.

 

위의 두 키캡은 체리 전용 키캡이라고 키캡 리프블릭에 나와 있습니다.

보고는 키캡 높이도 낮고 이쁘길래 주문을 했죠.

(체리식 키캡은 키캡의 높이가 마제식(OEM식)보다 낮습니다. 이게 키감에 상당한 차이를 주고 그래서 전 낮은 프로파일의 키캡만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얇은 PBT 키캡은 그 나름의 매력이 있는데 일단 PBT는 ABS보다 내구성이 훨씬 좋습니다. 키보드를 10년 20년 사용할 가능성은 적지만 그래도 닳아서 키캡이 번들거리고 이런부분이 거의 없다는 것은 참 좋죠. 그리고 얇은 PBT 키캡은 체리 넌클릭 스위치와 리니어 스위치와 아주 잘 어울려서 갈축과 흑축에 사용하면 아주 좋은 키감을 줍니다. (리니어 스위치는 또한 두꺼운 PBT 키캡과도 잘 어울리고 넌클릭 스위치는 두꺼운 ABS와도 잘 어울립니다. 이부분은 개인차가 있지만 전 이렇게 확신하고 있습니다.)

 

참고 (리프블릭에 나와있는 판매글)

http://www.keycaprep.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31&cate_no=42&display_group=

http://www.keycaprep.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85&cate_no=42&display_group=

 

 

근데 여기에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캡스락과 스페이스 바 스탬위치가 좀 문제가 있습니다.

1. 스페이스바의 스탬위치가 정 가운데(마제식)입니다. 키캡은 체리식 키캡인데 말이죠.

2. 캡스락 아래의 스템 위치가 기존의 체리식도 아니고 마제식도 아닌 위치에 있습니다.

 

사진에 보시면 제일 위에 있는 캡스락의 스탬위치 보이시죠.. 어중간한 위치.... 저기에 스탬이 있습니다. 2번째 캡스락이 마제식 스템위치(정 가운데) 3번째 캡스락이 기존의 체리식 캡스락의 스템위치 입니다. 이렇게 나온 이유는 일단 체리가 최근에 발매한 G80-3800 키보드의 스템위치를 저렇게(스페이스바의 스템위치는 마제식으로 켑스락아래의 스템위치는 저 어정쩡한 위치로)바꿔놨고 그 키보드에 맞춰서 위의 2가지 키캡을 발매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리지널 체리식과는 스페이스바와 캡스락이 호환이 잘 안돼는거죠.

 

저도 그래서 어쩌나 하다가... 안쓸수 없잖아요. 그래서 집에 있는 안쓰는 키캡을 이용하여 다음게시물에 소개되어 있는것 같은 스탬 이식 작업을 하였습니다.

 

참고

http://www.kbdmania.net/xe/8353825

 

그래서 결국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스페이스바는 체리식 스템이 있는 곳에 스탭을 추가로 이식했고

캡스락은 기존의 체리식 캡스락의 스탬위치로 스템을 이동하였습니다.

저는 글루건만으론 좀 고정이 약해 보여서 글루로 살짝 고정한 다음에 강력본드를 몇차례

위에 덧발라서 스템을 강력하게 고정하였습니다.

 

근데 이거 작업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집에 드라멜이 있어서 그나마 쉽게 했는데...

계단식 캡스락이라서 원래 체리키보드의 계단식 캡스락과 같겠지 라고 생각하면 이렇게 되십니다.

 

참고

http://www.coolenjoy.net/bbs/cboard.php?id=review&no=20525

(글 제일 끝에보면 마제식에 맞지 않아 결국 캡스락을 쓰지 못하고 옥에 티로 남게 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그림은 튜닝 성공한 캐스락과 스페이스바를 (체리식 키보드에 설치한 사진 입니다.)

키캡이 얇은 PBT 키캡입니다. 그래서 LED가 어느정도 투과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 투과정도는 키캡의 색상과 LED의 색상과도 상관이 있는데 아마도 빛의 파장의 길이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흰색보다는 적색이 좀더 통과디서 보이죠 같은 빛밝기에서 보면요.

 

'MZ Hobby > Key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를 거쳐간 키캡들  (0) 2019.05.13
체리 레인보우 키캡  (0) 2019.05.13
커스텀 키보드에 대한 간단한 정보  (0) 2019.05.10
MongZ Mini V0.1 (몽작미니 v0.1)  (0) 2019.05.10
두꺼운 ABS 키캡셋 2셋  (0) 2019.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