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 Honey Tip

프랑스 유학 어학연수 중 CAF에 알로까시옹(Allocation) 관련 서류 온라인으로 제출하기

안녕하세요. 아래 영상은 관련 내용을 영상으로 만든것 입니다.

블로그보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영상으로 감상해주세요

 

https://youtu.be/5NUuxWRNFtY

 

 

프랑스에 유학 갈 때 가장 좋은 것 중에 하나가 알로까시옹 이란 주택 보조 지원금을
프랑스 정보가 유학생 한테도 지불한다는 건데요.

알로까시옹을 받기 위해서는 CAF라는 기관에다가 관련서류를 제출을 해야 합니다.
이런 서류를 제출할 때 보통 프랑스는 대부분의 서류를 직접 가서 제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들어서 많이 전산화가 되고 있어요.

그래서 직접 가지 않고 온라인상으로 관련 서류를 pdf 로 날리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체 순서는 이렇습니다.

1. CAF에 업로드용 링크 요청하기

2. 업로드 링크받고나서 스캔한 관련서류를 PDF로 업로드 하기



1. CAF에 업로드용 링크 요청하기

 

일단 로그인을 합니다
바로 pdf 로 업로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CAF에 로그인을 해서 내가 무슨 서류를 올리려고 하는데
"pdf 를 어떻게 올리지?" 이런 거를 보내야 되거든요. 이런 메일을 어떻게 쓰는지 부터 알려 드릴게요

 


요청을 먼저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하루만의 바로되지는 안죠
왼쪽에 보면 Mon Compte 라고 있고 Mon Compte 밑에 보면,

 

밑에 밑에 밑에 보면 Contacter ma CAF 라고 있습니다. 이거 클릭하시면요


보면 Envoyer un courriel 이거 있죠. 이거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나옵니다 

(CAF에) 메일을 제 개인 이메일에서 보내는 게 아니고 이 CAF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메시지를 보내는 거예요.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이제 헤세피세가 나왔다. 그래서 정식체류증 재발급 받기 전에 방학 동안 
보조금 지원을 받고 싶다. 이런 내용을 쓸거 거든요.

 

그래서 보면 제일 밑에 있는 Dépôt d'une réclamation 뭐 이걸 쓰던지


아니면 뭐 Votre CAF 밑에 있는

Demande d'information sur le fonctionnement ou l'actualité de votre Caf 이거를 쓰시던가


어떤걸 선택해도 사실 크게 상관없어요. 왜냐하면 이거 다 사람이 확인하거든요. 대략적인 질문 종류만 분류되고

거기에 따라서 담당자만 좀 다르게 배정이 되요. (뭐 그렇게 생각하면 좀 중요할수도 있겠네요. 자기 상황에

해당하는거를 쓰면되는데 크게 중요치 않아요.) 

저는 Dépôt d'une réclamation을 (선택)하고 다음에 밑에 보조메뉴에서
그냥 귀찮으니까 Autre로 할께요. 일단...


Autre로 한 다음에 여기다가 내용을 적습니다.

여기다가 사실 좀 자세히 적으면 좋아요

"내가 상황이 어떻고 그래서 이 파일을 내가 pdf 로 올리고 싶다 "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되거든요.


제가 했던 거를 보여드릴께요. 저는 어떻게 썼었냐 하면...

저는 옵션을 이걸 선택했네요

 

옵션은 이걸 선택하고 그 다음에 내용은 그냥 간단하게 이렇게 썼어요 
"내가 헤세피세에 대한 pdf 파일을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지?" 

이렇게 딱 한 줄 서서 보냈어요

 

 그랬더니 답장이 (아래에) 왔어요

그러니까 결국 아까 그 빈칸에 이 질문사항을 쓰면 됩니다 



다시 아까 전으로 돌아가서 이제 Déôt une réclamation 저는 이걸 골랐었지만 제가 썼던 옵션으로 바꿔서 선택하고
이 옵션에서 메세지를 쓰는 거예요

"나 pdf 를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올려?"

이렇게 해서 Soumettre 해서 보내잖아요.

 

보내면은 왼쪽에 Mon Compte에 Suivre mes démarches 라는 메뉴가 있고 

 

이제 화면 오른쪽에 보면 
Courriels 이라는 요 부분에 제가 보내고 받은 내용이 시간순으로 뜹니다 

 

 

2. 업로드 링크받고나서 스캔한 관련서류를 PDF로 업로드 하기



로그인 해보면 저같은 경우에 위에 지금 경고가 떴거든요

 

 

이게 뭔가 변화 사항이 있다는 뜻이에요. 그걸 눌러서 들어가 보면 저런 창이 나오는데
들어가서 이 경고창을 눌러도 되고요. 아니면 왼쪽에 보시면 Mon Compte 라고 있죠

그 밑에 보면 Suivre Mes démarches 라는 항목이 있거든요
그걸 바로 직접 클릭 하셔도 됩니다

 

 

지금 La CAF me demande 라고 해서 CAF가 저한테 요구하는 서류에 대한 링크를 
지금 만들어 놓은 거예요. 원래 요청 전에는 이런 거 없었거든요

앞에서 설명드렸지만

오른쪽 세 번째 메뉴에 보면 Courriels 이게 편지라는 뜻인데 여기서 제가 링크 생성 요청을 보냈었어요 
그러니까 밑에 답장이 왔습니다. 답장이...

 


이건 요청했던 메세지에 대한 답장 화면인데요.

"뮤슈 리, 니 메일 잘 받았어"
"니 체류증 또는 해세피세의 사본을 얻기 위해서"
"내가 링크를 만들어 놨어"
"24시간 안에 링크가 생성이 될 거야"

이렇게 설명을 했어요
그러니까 거기(링크를 통해서)에 올리는 얘기겠죠? 그래서 만들어진게 저 CAF me demande에 나타난거에요.

그러나 모든건다 결국 Mon compte 여기서 나타나요.
그래서 와보니까 역시나 La CAF me demande 라고 해서
여기 앞에 느낌표 있고 이렇게 (메뉴가) 생겼어요


클릭해 들어가서 내용을 보면 앞뒤로 된 유용한 체류증
그러니까 체류증에 앞뒤 복사(본) 또는 해세피세의 사본을 올리라고 돼 있어요


그래서 들어가면 이렇게 이제 서류를 올릴 수 있게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먼제 업로드 링크를 클릭하고 파일을 올릴수 있어요.

저는 요렇게 스캔을 해 놨거든요. 제 해세피세를...


그래서 이 헤세피세(파일을)를 더블클릭. 그러면 파일이 죽 올라갔죠


그 다음 Valider 버튼을 클릭

 

 

다음화면에서

"파일 하나가 올라 갔다" 이렇게 돼 있고 아래에 동의용 체크박스가 하나 있죠

여기 체크 박스는 그냥 서류 사용에 동의하는 내용이요 
그리고 취소 할 거냐? OK 할꺼냐? 라는 메뉴가 아래에 있죠.

그래서 "오케이" 

 





다시 Mes démarches 가보면 제가 답장을 보낸게 밑에 나오죠 
"읽어보기" 들어가면 두 개의 메뉴가 나와요. 
근데 저는 제가 했던 건 헤세피세의 사본이었죠.  

그러니까 이 메뉴(아래메뉴)에 파일을 올린 건데 눌러 보면.

 

 

 제 헤세피세에 사본이 이렇게 나옵니다 

요건 닫고

 

 
근데 저는 티트흐세쥬흐(체류증) 사본은 안 올렸는데 메뉴가 있어서 눌러보니까.

그냥 헤세피세(사본) 똑같이 나오네요 

 

제가 2018/2019 체류증이 6월 말에 만료되는데 기숙사는 현재 8월말까지 이미 지불이 되 있는 상태에요.

그러면 기본적으로 8월말까지 채류증을 줬어야 하는데 여기 행정이 좀... 이런식이라. 6월말에 체류증이

끊기게 생긴거에요.

그리고 저는 7월 8월에도 여기(기숙사에) 있을 거거든요

그래서 체류증 연장신청을 일단 하고 그렇게 되면

7월 8월은 지금 체류증 갱신 기간 중이 되고
체류증 갱신 기간 중에 임시체류증(=헤세피세)을 받게 되는 거고요
해세피세는 이제 10월 말까지(유효기간) 된걸 받았고

그래서 저는 7,8월에 알로까시옹도 받고 싶은 거 거든요

CAF는 등록했던 체류증이 6월말까지만 유효하기 때문에 6월까지의 알로만 지불하고

7,8월은 유효한 체류증 사본을 따로 추가신고 하지 않는이상 그냥

알로 지불을 정지해 버립니다.

(물론 나중에 한번에 청구할수는 있습니다만 그때 그때 받아두는게 더 좋죠)
그래서 중간에 갱신된 서류만 이렇게 온라인으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 여튼 끝났어요. 이렇게 하면 끝난 거에요.
그러면은 CAF에서 아마 답장을 다시 주고 알아서 그냥 돈 입금을 할 거에요.

 

그리고 한가지 추가 정보로

여름방학이 여기는 길기 때문에
여름 방학 전에 CAF에 로그인을 해 보면 "여름방학에 방에 체류할 거야? 말 거야?"
이런 거를 물어봐요.

그거를 미리 로그인해서 "체류할 거야"를 꼭 체크를 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방학중에 돈이 나오고 "체류할 거야" 체크를 안 하면 돈이 안 나와 버려요
그러면 나중에 내가 그거를 다시 설명을 해야 되고

설명을 했는데
"너 그때 그거 체크 안 해서 (그렇게) 된 거니까"
"어쩔 수 없어" 

 

이렇게 나올 수도 있어요.

(담당자들이 틀린 소리를 아주 자주 합니다. 여기는 그리고 우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까 미리미리 그런걸 체크해서
꼭 지원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온라인으로 CAF에 서류 내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면... 안녕